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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이 하고싶어서/PM 생존기 : 기획과 개발

목표지표 생성을 위해 OKR과 KPI 구분하고 설정하는 법

by 김찬란 2024. 11. 4.

OKR 은 미래의 성공에 대한 포괄적인 목표를 고려하기 좋은 방법이다.
KPI 는 현재의 상태를 수치화 할 수 있는 정량적인 목표값이 필요하다.

 

# OKR 이란?

OKR (Objective and Key Result) 의 약자로 ”목표 및 핵심 결과 지표“ 라고 한다.
조직 차원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그 결과를 추적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Objective는 기간 동안 팀 또는 개인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Key Result는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4~5가지의 정량적 결과를 의미.
목표와 목표를 달성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 지표를 수립하여 지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것.

 

OKR 설정 예시
목표 # 1 : 매출 수익 증대

  • 핵심 결과 # 1 : 계약 달성율 25% 증가
  • 핵심 결과 # 2 : 연평균 구독 수익을 $300에서 $500로 증가
  • 핵심 결과 # 3 : 평균 판매 일수를 20일에서 17일로 단축

목표 # 2 : 브랜드 인지도 향상

  • 핵심 결과 # 1 : 검색 결과 순위를 6위-15위 사이로 개선
  • 핵심 결과 # 2 : 신규 SNS 채널 3곳 발굴
  • 핵심 결과 # 3 : 이벤트 참여율 35%에서 55%로 증가

 

 

# KPI 란?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의 약자로 “핵심성과지표” 로
개인이나 조직의 전략 또는 목표 달성에 대한 기여도 높은 요소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를 말한다.
중요한 비즈니스 목표 대비 팀이나 조직의 진행 상태를 나타내는 정량적인 지표.
조직은 여러 개의 KPI를 사용하고 추적하고자 하는 지표에 따라 KPI를 설정할 수 있다.
효과적인 KPI 설정은 목표 전략을 향해 가는 여정이 올바른지를 파악할 수 있다.

 

KPI 설정 예시

  • 영업팀 : KPI는 평균 계약 금액이며, 목표는 평균 계약 금액을 월 $250에서 $350로 증가
  • 마케팅팀 : KPI는 유료 고객 전환율이며, 목표는 전환율 30% 증가
  • 고객지원팀 : KPI는 평균 이슈 해결 시간이며, 목표는 평균 이슈 해결 시간을 50% 단축
  • 운영팀 : KPI는 자재 비용이며, 목표는 자재 비용 5% 절감

 

# OKR 과 KPI 의 차이

OKR은 포괄적인 목표를 고려하기 좋은 방법이다.
KPI는 수치화 할 수 있는 정량적인 목표값이 필요하다.

 

OKR은 신제품이나 조직의 새로운 방향과 전략을 시도할 경우 적합하다.
KPI는 기존 제품과 전략에 대한 목표 달성 여부를 측정하는 목적이 강하다.

 

OKR은 미래의 성공을 위한 이정표.
KPI는 현재 위치에 대한 상태 지표.

 

# OKR 설정

Objective = 의욕이 생기는 목표
Key Result = 목표 달성 여부 확인 가능한 지표

진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행동가설(Initiative) 만들기
Key Result를 모두 달성하면 Objective 실현이 보장되어야 한다.

Objective(목적지) "어디로 가야 하나요?"
Key Result(성과지표) "목적지에 도착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Initiative(행동가설) "목적지로 가기 위해 어떤 방법을 취할 것인가요?"

 

Bad Example

  • O(Objective) - 새로운 웹사이트를 런칭한다
  • KR1(Key Result) - 새로운 디자인 시안 3개를 만든다
  • KR2 - 경쟁 브랜드 사이트 10개를 리서치 및 분석한다
  • KR3 - 3월까지 웹사이트를 오픈한다

Good Example

  • Step 1. KR을 Initiative로 변경
    • Ini1(Initiative) - 새로운 디자인 시안 3개를 만든다
    • Ini2 - 경쟁 브랜드 사이트 10개를 리서치 및 분석한다
    • Ini3 - 3월까지 웹사이트를 오픈한다
  • Step 2. 진짜 Key Result 찾기
    • KR1 - 방문지속시간 100%p 상승
    • KR2 - 구매 전환율 30%p 상승
  • Step 3. Objective의 진짜 목표 점검
    • Objective - 더 많은 구매 전환을 일으키는 높은 품질의 웹사이트를 만든다

 

# KPI 설정

Key = 핵심, 가고자 하는 방향, 가장 중요한 것, 회사의 비전과 방향
Performance = 성과, 무엇이 성과를 대변하는가
Indicator = 지표, 어떻게 수치화 할 수 있는가

추적하고자 하는 제품을
일정 단위의 시간 경과에 따라
성과를 내고 있는지
평가하기 위한 지표

SMART를 고려한 KPI 작성

  • Specific 명확성
  • Measurable 측정가능
  • Achievable 달성가능
  • Related 관련성
  • Time- bounded 기한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