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이 하고싶어서/PM 생존기 : 기획과 개발

시도해 볼만한 UX 아이디어

by 김찬란 2024. 11. 5.

8 UX ideation techniques to try out

 

1 도발하기

- '도발하기'는 의도적으로 급진적이고 비현실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려 보는 방법입니다. 극단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우리는 뇌를 완전히 새로운 것들로 채울 수 있고 이는 좋은 아이디어를 위한 소재로 활용됩니다.

- 문제 : 자동차는 수백 마일을 주행한 후 기름이 떨어진다.

- 도발하기. 주유소 자체를 끌고 다니는 자동차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 도발하기. 공기로 달리는 자동차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2 기존 가정에 도전하기

- '기존 가정에 도전하기'는 사람들이 단순히 아이디어를 내는 것에서 한 발짝 물러나서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본질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작업은 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미리 정의된 용어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아이디어를 생각하기에 앞서 우리 제품을 둘러싸고 있는 기존 가정들을 모두 적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 기존 가정 : 로그인할 때는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꼭 필요해.

- 기존 가정에 도전하기 : 정말 아이디어 비밀번호로만 로그인이 가능할까? 지문을 통해 로그인을 할 수는 없을까?

 

3 프로토타입 만들기

- 아이디어에 대한 '프로토타입 만들기'도 훌륭한 아이디어 도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팀원들이 아이디어를 상상할 수 있으면 아이디어를 지지하거나 건설적인 비판을 하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탄생하기도 합니다.

- 다만 상황에 맞춰 프로토타입을 얼마나 상세하게 만들 것인지는 고민해 보세요. 펜과 종이를 사용해 정말 간단하게 아이디어를 스케치할 수도 있고 기능의 세부 사항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꽤나 구체적인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4 스토리보드 만들기

- '스토리보드 만들기'는 제품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실제 순간들에 대해 상상력을 발휘하여 생생한 스토리로 풀어내 보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문제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심도 있는 해결책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5 브레인스토밍

- '브레인스토밍'은 뇌에 폭풍을 일으킨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들이 모여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쏟아내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을 위해서는 아래 4가지 기본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

1. 질보다는 양에 집중하기 : '양이 질을 낳는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가능한 많은 숫자의 아이디어를 내는 것에 집중합니다.

2. 비판이나 비난 자제하기 : 아이디어를 확장하는 것에 집중하고 비판이나 비난은 잠시 뒤로 미뤄두어야 합니다. 비판이나 비난은 사람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방해합니다.

3. 엉뚱한 아이디어 장려하기 : 다소 엉뚱해 보이고 실현 불가능해 보이는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장려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아예 새로운 접근 방식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4. 개별 아이디어 조합하기 : 아이디어를 연계하고 조합하는 것을 장려해야 합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여러 아이디어의 조합으로 태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6 브레인라이팅

- 침묵의 브레인스토밍이라고도 불리는 '브레인라이팅'은 팀 내 소심한 사람들이 많고 아이디어 논의를 위한 충분한 시간이 없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은 여러 사람들이 함께 자유롭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표하며 아이디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면 브레인라이팅은 말하는 대신 각자 종이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작성합니다.

- 소심한 사람들도 적극적으로 자기 의견을 어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말로 설명이 필요한 복잡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7 최악의 아이디어 내보기

- '최악의 아이디어 내보기'는 문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가능한 최악의 아이디어를 제시해 보는 것입니다. 가장 끔찍하고, 어리석고,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를 내놓는 사람들을 격려해야 합니다. 

- 때때로 최고의 아이디어는 정반대인 최악의 아이디어에서 나옵니다. 서로에게 '그건 최악은 아니야'라고 피드백하며 최악의 아이디어를 내다보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파괴적인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8 게임하듯이 아이디어 도출하기

- '게임하듯이 아이디어 도출하기'는 말 그대로 게임을 하듯이 아이디어를 제시해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게임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게임스토밍 예시

- Fishbowl : 사람들을 2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작은 원과 작은 원을 둘러싸는 큰 원, 이렇게 2가지 영역에 나누어 앉힙니다. 내부 작은 원의 영역에 있는 그룹은 자신들의 아이디어와 브레인스토밍에 대해 토론하고 외부 큰 원에 있는 그룹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아이디어와 대화의 포인트를 듣고 관찰하며 문서화합니다. 이후 두 그룹에게 서로 자리를 바꿔 반대의 입장을 경험하게 한 뒤 함께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게 합니다.